강아지 소변 색으로 보는 건강
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?
바로 배변패드의 소변색을 체크하는 것 입니다.
강아지는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변을 통해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1. 투명한 색
투명한 소변은 체내에 수분이 과다하거나 음수량이 많았을 때 나타납니다.
투명한 색이 지속된다면 음수량이 너무 많은 상태이거나 신장질환, 당뇨를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.
이런 경우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2. 짙은 노란색
소변이 짙은 노란색인 경우 강아지의 탈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.
오랜 시간 동안 야외활동을 하거나 산책을 했을 경우 소변이 짙어질 수 있습니다.
이런 경우 물을 자주 급여해 주어서 탈수 증상을 미리미리 예방해 주세요.
3. 주황색
간질환이나 황달 등의 문제가 있을 때 주황색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.
이런 경우 소변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서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4. 붉은색 (혈뇨)
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에 소변이 붉은빛이 돌 수 있습니다.
혈뇨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, 혈뇨가 나온다는 것의 분명한 건강의 악신호이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.
5. 짙은 갈색
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(포도, 마카다미아 등)을 먹었을 때 소변이 짙은 갈색이 될 수 있습니다.
또는 장내의 출혈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짙은 갈색을 보입니다.
이는 매우 위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서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
6. 초록색
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초록색의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.
일시적으로 보이는 증상이 아니라면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.
7. 결론
지금까지 강아지의 소변색을 통해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소변 색은 강아지가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보내는 다양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.
배변패드를 확인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체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배변패드를 유심히 관찰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